춘천교육대학교

통합검색
검색 닫기
전체메뉴 닫기

학사안내

교육실습

교육실습의 의의

교육실습은 장차 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이 대학에서 익힌 교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실천해 보는 교사양성 과정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 전체 교육과정의 총화인 동시에 교직 경험 과정인 것이다 교육활동은 교육의 전문적인 이론과 실천과의 불가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배운 이론만 가지고는 해결하기 어려운 교육활동의 여러 상황이 있는 것이며, 교육실습을 통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실습은 교육대학교 학생에게 교직준비를 위한 절대적이고 필수적인 경험 과정이므로 그 의미는 매우 큰 것이다.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교육과 교원과의 관계를 생각한다면 교직을 담당할 학생들의 교육실습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것이다.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연마한 교직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실천적으로 체험하는 것으로 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에 대한 종합적 이해와 문제 해결력 강화.
둘째, 대학 교육에서 습득한 지식의 적용과 검증 및 심화.
셋째,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교직 기술 함양.
넷째, 예비 교직자로서의 자기평가의 기회 부여.
다섯째, 예비 교육자로서의 교육적 신념과 민주적 교육 정신 함양.

교육실습 교과목 개요

교육봉사활동

자율봉사실습은 앞으로 초등교사가 될 사람들에게 미래의 사회적 지도자로서의 자율적 책임감과 봉사정신을 길러주고, 나아가 다양한 시점에서 초등교육의 현장을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미래의 초등교사로서의 각오를 새롭게 하며, 또한 대학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주기 위한 과목이다.

참관실습

참관 실습은 학교 현장에 대한 감각적 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일차적인 과정에 속하는 것이다. 학생으로서의 경험만을 가진 예비교사들이 학교 수업 현장을 참관함으로써, 학교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스로 학습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실습의 주된 목적은 학교 현장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그것을 바탕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새로운 각오와 교육적 신념을 갖게 하는 것이다.

수업실습

수업 실습은 참관실습과 교과 교육 학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능력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실질적인 교육적 기능을 획득하는 것이다. 대학 강의를 통해 이론적 학습은 이루어졌지만 그것이 실제 수업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습과정이 필수적인 것이다.
따라서 이 실습의 주된 목적은 교사로서의 실제 수업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종합실습

종합 실습은 수업실습 과정에서 발견된 여러 가지 문제점과 시행착오를 재점검 및 수정·보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담임교사로서의 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실습은 수업실습과 종합실습을 병행하는 종합적인 담임교사 역할 수행 능력을 기르는 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실습 운영계획

교육실습의 과정

교육실습은 아래와 같은 계획에 의거 운영한다.

[교육실습 운영]

2020학년도 입학자 교육실습 운영실습 형태, 실습 시기, 실습 기간, 취득 학점, 실습 학교, 비고로 구성된 2020학년도 입학자 교육실습 운영 표
실습 형태 실습 시기 실습 기간 취득 학점 실습 학교 비고
참관실습 2학년 2학기 2주 1학점 부설초등학교
실습대용학교
6개학교
수업실습 3학년 2학기 2주 1학점 부설초등학교
실습대용학교
6개학교
종합실습 4학년 1학기 4주 2학점 부설초등학교
실습대용학교
6개학교

실습대용학교 : 남춘천, 석사, 장학, 평원, 한솔